수강한 강의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 Chapter 8 서비스 기획 업무
- 린캔버스
- 애자일 방법론
주차
4주차
강의 요약
- 린캔버스
- 초기사업자, 신사업 기획 등에 있어서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기 위한 도구
-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도표
- 프로덕트 파트
- Problem
- 기업이 해결하고자 하는, 고객들이 해결이 필요한 문제들
- ex
- 에어비앤비
- 주요 이벤트가 열리는 도시에서 숙박 예약이 너무 어려움
- 우버
- 연말 연시, 주요 이벤트가 있을 때 택시를 잡기가 너무 어려움
- 에어비앤비
- Solution
- 기업 입장에서 작성
- 우리 기업이 제공할 수 있는 해결책이 무엇인지
- ex
- 당근 마켓
- 지역 인증 기능을 통해 지역 기반의 중고거래
- 당신 근처의 마켓이라는 UVP 강화
- 당근 마켓
- 제품 초기 단계에서는 확정할 수 없고 필요도 없음
- UVP를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솔루션들을 가설로 만들어거 지속적인 실험을 해야함
- 최고의 솔루션들을 발견해 나가는 과정
- 초기에는 최대한 빠르게 작고 많이 시도
- Key Metrics
- 핵심 지표
- 프로덕트에서 어떤 지표가 중요한지
- 해당 지표를 지속적으로 측정 및 관리하는 것
- Cost Structure
- 서비스가 유지되기 위해 발생되는 비용 구조
- 지속적으로 서비스하기 위해 어떠한 비용들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내용
- Problem
- 프로덕트 & 타겟 시장
- Unique Value Proposition
- 고객에게 제안할 차별화된 가치
- 우리 서비스를 고객들이 왜 사용해야 하는가
- 다른 프로덕트와는 무엇이 다른지
- UVP : 가장 중요하고 프로덕트 관점에서도 가장 중요함
- 고객의 관점에서 서술하는 것이 포인트
- Unique Value Proposition
- 타겟 시장 파트
- Unfair Advantage
- 경쟁사가 동일한 시장에 들어와서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것
- 돈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
- Channels
- 타겟 고객
- 프로덕트가 어떤 고객들을 위해서 존재하는지
- 어떤 고객들이 갖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 타겟 고객들을 세분화하고 최대한 구체화 해야함
- Revenue Streams
- 수익 창출에 관련된 모든 내용
- 프로덕트가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
- Unfair Advantage
- 애자일 방법론
- 최소 기능 제품을 빠르게 개발하여 유저들의 피득백을 받고
- 해당 피드백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개발 방법론
- 장점
- 잘못된 제품을 개발하는데 사용하는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음
- 더 자주 유저의 피드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실패할 확률을 낮출 수 있음
- 계획 혹은 기능에 대한 수정과 변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음
- 단점
- 요구사항이 명확할 경우, 오히려 속도가 늦춰질 수 있음
- 최종 제품이 요구사항과 달라질 수 있음
-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에 집중하기 때문에 기술적 완성도가 떨어질 수 있음
생각 정리
린캔버스, 애자일 방법론에 대한 강의를 수강했다.
린캔버스라는 단어는 처음 들었지만 굉장히 흥미로운 내용이었다.
내가 가고싶은 회사가 특정되면 꼭 린캔버스를 사용해서 해당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이 어떤지 분석해봐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굉장히 구체적이고 해당 회사에 대해서 분석을 할 수 있는 툴이라고 생각했다.
또, 애자일 방법론은 알고있었고 해보기도 했었지만 다시 강의에서 리마인드 시켜줘서 더 받아들이기 용이했다.
장점과 단점을 보면서 공감이 많이 됐다.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확실하게 있기 때문에 진행하는 서비스의 성격에 맞게 알맞은 방법론을 사용해야겠다고 느꼈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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