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한 강의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 Chapter 7 프로젝트 관리 방법
- 4.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 5. 프로젝트 커뮤니케이션 용어정리 1
주차
4주차
강의 요약
-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 내부 커뮤니케이션
- 수직적 커뮤니케이션
- 주요 대상 : 상위 의사 결정권자
- 주요 문서 : 상위 기획서
- 커뮤니케이션 채널
- 상위 기획서
- 현황 분석 & 동기 부여
- 현 시장 상황 분석
- 제품 및 서비스의 구현방향 기술
- ex
- 헤어샵 예약의 경우 독점적 경쟁자가 없으며, 예약관련 프로세스를 편리하게
- 목표
- KPI를 기준으로 구현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목표 기술
- ex
- 사용성에 기반한 알림메시지를 통한 소비향 리마인드 제공
- ex
- KPI를 기준으로 구현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목표 기술
- 유저 시나리오
-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해당 유저의 사용 동선 기술
- ex
- 20대 남성이 지난 이용으로부터 n달이 지나면 알림메시지를 수신하여 재예약
- ex
-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해당 유저의 사용 동선 기술
- 현황 분석 & 동기 부여
- 상위 기획서
- 목적
- 서비스 방향성 결정
- 서비스 성공여부 판단
- 조직간 이슈 보고
-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 주요 대상 : 실무자
- 주요 문서 : 상세 기획서
- 커뮤니케이션 채널
- 상세 기획서
- IA
- 구현하고자 하는 서비스 혹은 제품의 전체 설계도
- 와이어 프레임 설계
- 서비스 및 제품의 사용자 동선을 고려한 UX 시안 정의
- 스펙 상세
- 구현하고자 하는 서비스 혹은 제품의 상세 스펙을 정의
- IA
- 일정 관리
- 간트차트 관리
- 사용자 요구사항 청취
- 상세 기획서
- 목적
- 서비스 구현 내역
- 프로젝트 관련 이슈 발견
- 제품 출시 및 성과 측정
- 수직적 커뮤니케이션
- 외부 커뮤니케이션
- 주요 대상 : 고객
- 주요 문서
- 제품 소개서
- 이용 가이드
- 공지사항
- 커뮤니케이션 채널
- 제품 홍보 페이지
- 제품 특징
-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와 타 서비스와의 차별성 혹은 장점 제시
- 이용 가이드
- 제품 설명 및 이용방법에 대한 가이드 제시
- 제품 특징
- 고객 관리
- 고객 센터 운영
- 고객의 문의사항에 대한 대응 가이드 작성 및 제시
- 공지사항
- 신규 제품 출시 혹은 업데이트 시 고객에게 공지
- 고객 센터 운영
- 리서치
- 사용자 분석
- 기존 고객의 사용 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하여 개선점 도출
- 사용자 분석
- 제품 홍보 페이지
- 내부 커뮤니케이션
생각 정리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수업을 들었다.
내부와 외부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뉘는 것은 수도 없이 봐왔기 때문에 쉽게 알 수 있었다.
내부 커뮤니케이션이 수직적, 수평적으로 나뉘는 것은 생각해보지 못했던 분류여서 흥미로웠다.
수직적 커뮤니케이션은 강의 내용대로 상위 기획서를 잘 만들고 이를 토대로 소통하면 큰 문제없게 진행할 수 있을 것 같다.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또한 상세 기획서를 기반으로 일정관리, 사용자 요구사항 청취를 채널로 하면 원활하게 이끌어 갈 수 있을 것 같다.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이 수직적인 성격으로 변하지 않게 주의하고 계속 리마인드 해야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기획자라는 직무가 특성상 다른 팀과의 커뮤니케이션 매개체이기 때문에 자칫하면 상위 직책의 느낌을 줄 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을 했다.
다른 제품팀들과 소통을 할 때 수직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라 수평적으로 소통할 수 있게 주의하며 제품을 잘 이끌어가야겠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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