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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베이스 PM 스쿨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2주차 - 그로스해킹

수강한 강의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 Chapter 4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
  • 6.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과 성장 단계의 스타트업 차이
  • Chatper 5 그로스 해킹
  • 1. 그로스해킹이란
  • 2. 그로스 해킹 사례

주차

2주차

강의 요약

  •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과 성장 단계의 스타트업 차이
  초기 단계 (PMF를 찾는 동안) 성장 단계
성장 마인드  성장하는게 맞는 것 맞는 것이 성장하는 것
핵심 가치 최대한 빨리 실험하고, 학습하는 것 성장, 수익
핵심 지표 성장률 고객 당 유입 비용, 매출 등
우선 사항 속도 제품 품질
사업 방향성 실험 사업 계획을 세우고 발전해야 함
개발 방향성 품질보다는 출시 및 실험에만 신경써야 함 확장성협업에 대비

 

  • 그로스해킹이란?
    • 사전적 의미 : 경작해서 성장하다
    • 기존에 없던 시장을 창조하고 고객을 발굴(경작)하고 키워낸다는 의미
    •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비효율적인 마케팅 광고를 진행하기 보다는
      자신들의 목적에 최적화된 고객을 발굴하여
      저비용 고효율의 마케팅을 한다는 의미
  • 그로스 해킹의 사례
    • Hotmail
      • 이메일 하단에 'PS : I love you. Get your free e-mail at Hotmail' 삽입
      • 18개월 후 1,200만 사용자 증가
    • Dropbox
      • Space Race라는 이벤트 진행
      • 새 사용자가 학교 이메일 주소를 인증하면, 찹여자 수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
      • 포인트가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그 학교의 모든 참여자들에게 더 큰 저장공간을 2년동안 제공
      • 위 이벤트로 200만 명 이상의 새 사용자를 획득
    • LinkedIn
      • 리서치 결과
        • 사용자가 메일을 연 시점에서 메일함의 3~4번째 이내에 위치하고 있을 경우, 이메일 개봉률이 좋다는 결과
      • 사용자 별로 이메일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오는 시간 (이메일을 주로 확인하는 시간)을 측정
      • 그 사람이 이메일을 확인하는 평균 시간 30분 전에 메일을 발송하여 메일함의 상단에 LinkedIn 메일이 위치하도록 함
    • Twitter
      • 리서치 결과
        • 신규 가입자가 5명 이상을 팔로우 하면 트위터 계정을 유지할 확률이 높아짐
      • 신규 가입자에게는 팔로우 할 만한 유저 20명을 보여주는 것으로 시작
      • 이후에는 본인이 원하는 관심사, 연락처 기반으로 팔로잉 하게 하여 계속 트위터에 들어와서 팔로잉의 글을 볼 수 있도록 독려함

생각 정리

오늘은 그로스해킹에 관련된 강의를 수강했다.

그로스해킹이라는 단어는 지난 강의에서 듣긴했었지만, 어떤 뜻인지는 감이 안잡혔었다.

이번 강의를 통해서 얕게나마 개념을 정리할 수 있었다. 또, 해킹이라는 단어에 경작이라는 뜻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서비스마다 그로스해킹을 하기위해 즉, PMF를 찾은 서비스의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을 하기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걸 예시를 통해 알 수 있었다.

 

PMF를 찾는것만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성장시키는 것 또한 PM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했다.

 

제품을 끝까지 책임질 수 있는 PM이 되야겠다! 

적용

강의에 나온 예시 말고도 국내의 기업들의 사례를 조사해봤다.

  • 배달의 민족
    • "이런 배달은 처음이야" 같은 문구가 담긴 배달 봉투, 스티커 등으로 SNS 공유 유도
    •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공유하도록 유도 -> 무료 마케팅 효과
  • 토스
    • 친구를 초대하면 현금 보상을 주는 추천 시스템 운영
    • 보상을 통해 입소문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