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한 강의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 Chapter 1 - 서비스 기획 첫걸음
- Chapter 2 - 서비스 기획자, PM, PO는 왜 필요한가
주차
1주차
강의 요약
- 서비스 기획 : 사용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과정을 설계하는 것
- 서비스 개발의 흐름 (큰 흐름) : 전략 -> 사업 -> 기획 -> 디자인 -> 개발
1) 전략
- 사용자들의 니즈를 파악, 이를 해결하기 위한 컨셉을 제시하는 단계 ex) 리서치, 벤치마킹
2) 사업
- 옵션인 사항 - 이용비를 받지 않는 B2C 서비스는 배제가 됨
- 수익성을 만들어내는 것 -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는 역할
3) 기획
- 위에서 말했던 컨셉을 실제로 제품화하기 위해 모든 과정을 설계하는 것
4) 디자인
- 설계도를 기반으로 사용성에 맞춰서 디자인의 시안을 만들어주는 역할
5) 개발
- 설계도에 맞춰서 실제 사용자 손에 안겨줄 제품을 실제로 만드는 공정 과정
프로젝트 진행 프로세스 : Pre Production -> Production -> Released
Pre-Production
- 제품 및 서비스를 설계하는 단계
- 리서치 -> 타당성 검토 -> 필요 스펙 정리 -> 사업성 검토 -> IA 설계 -> 개발이슈 검토 -> 화면 설계
리서치
- 내부 리서치 - 로그 데이터, A/B 테스트
- 외부 리서치 - 사용자 인터뷰를 중심
타당성 검토
- 해결 방안을 설계하고 상위 기획서를 만드는 단계
사업성 검토
- 사업팀과 기획팀이 동일한 선상에서 논의를 하는 단계
IA 설계
- Information Architecture의 약자
- 서비스의 목차 역할
- 사용자가 콘텐츠를 이해하고 찾기 쉽게 하기 위해 정보와 기능을 체계으로 구조화하는 설계 도식이자 문서
화면 설계
- 상세 계획서 , 기획서를 작성하는 단계
Production
- Pre-Production을 바탕으로 실제로 진행하는 단계
- 기획서 리뷰 -> 리소스 할당 -> 디자인 요청 -> 퍼블리싱 요청 -> 개발 요청 -> QA(Quality Assurance) -> 릴리즈
서비스 기획 방법론
- 대부분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서 가져옴
- 애자일 (AGILE)
- 워터폴 (WATERFALL)
애자일
- 현업에서 가장 많이 회자되는 방법론
- 정해진 결과물을 정해두고 하는게 아니라 일정한 주기로 프로토콜을 계속 만들면서 개선해나가면서 개발해나가는 형태
- 여러가지 프로세스를 거치면서 점진적으로 계속해서 서비스를 발전해나가는 방법
- 시장에 빠른 변화에 맞춰서 대응이 가능한 방법론 - 장점
- 개발과정이 유연하고 빠름
- 소규모 팀이 병렬적으로 과제를 할당받아 진행이 가능함
- 테스트 및 리뷰에 따른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함 - 단점
- 변경내역이 너무 잦을 경우 목표에 혼란이 올 가능성
- 짧은 프로젝트 반복주기에 따른 높은 업무 집중도 - 적합한 조직
- 고품질의 결과물과 지속적 개선에 초점이 맞춰진 팀
- 사업타당성이 완벽히 검증되지 않은 소규모 팀
워터폴 방법론
- 지속적으로 위에서 아래로, 정해진 일정, 순차적으로 진행
- Requirements - Design - Development - Tasting - Deployment - Review
- 장점
- 대규모 팀의 합의점 도출 용이
- 개발주기가 정해져있어서 일정관리가 안정적
- 요구사항이 픽스되어 목표변경에 따른 혼란 방지 - 단점
- 개발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
- 개발 방향성에 대한 유연성이 부족함 - 적합한 조직
-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높은 대규모 팀
- 순차적 프로젝트 타임라인 수립이 필요한 팀
###두가지 방법론 모두 각 상황, 조건에 맞게 방법론이 있을 뿐, 우열을 가릴 수 없음###
기본 용어
- 벤치마킹 - 경쟁사나 특정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는 상대를 표적으로, 현황 및 성과 차이를 비교하는 분석
- FGI - Focus Group Interview : 정성조사의 한가지 방법으로 조사진행자가 소수의 조사 대상자들을 한 장소에 모아 인터뷰를 진행함
- 페르소나 -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만한 목표 연구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 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 :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
- 로드맵 - 구체적인 이행 목표를 세운 뒤 목표달성을 위해 작성된 가이드라인
- 마일스톤 -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특정할 만한 건이나 표를 뜻, 주로 진행상황 체크를 위해 설정
- 리소스 - 프로젝트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자원 , 프로젝트 참여 인원의 참여 가능범위를 지칭하는 용도로 사용
- 리뷰 - 완성된 기획서 등의 문서를 프로젝트 참여인원에게 공유하는 자리
- 회고 - 프로젝트가 마무리된 이후 참여인원들과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
- IA - Information Architecture : 정보구조도, 주로 서비스 전체 아웃라인을 조망하기 위하여 사용
- 와이어프레임 - 서비스의 레이앙수을 구상하는 초안단계에서 주로 서비스 플로우를 집중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작성하는 화면
- 상세기획서 - 스토리보드를 중심으로 페이지 구성과 기능, 정책 등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담은 최종 산출물인 기획서
- 플로우차트 - 특정 기능 혹은 서비스 플로우의 흐름을 특정한 순서도 기호를 사용하여 도식적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생각 정리
1주차 강의라서 특별히 어려운 부분은 없었다.
기획자라는 직무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하는 일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주차였다.
사실, 기존에 기획자랑 일 할 때 이해하지 못했었던 단어나 어떤 일을 하는지 정확히 몰랐었다.
1주차 강의를 들으면서 '아 그게 그거였구나' 하는 부분들이 많았다.
특히, PM이라는 직무가 결정 하나도 쉽게 할 수 없는 직무임을 알았다.
어깨가 무거운 직무인 만큼 남은 15주동안 열심히 해야겠다!
적용
기존에 진행했었던 프로젝트의 와이어프레임을 간단히 작성해봤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제로베이스 PM 스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2주차 - 그로스해킹 (0) | 2025.05.30 |
---|---|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2주차 - 스타트업들의 사례, OMTM (1) | 2025.05.29 |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2주차 -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 (0) | 2025.05.28 |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2주차 - 서비스 기획자에게 꼭 필요한 스킬셋 (1) | 2025.05.27 |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2주차 - 사용자와 제품에 대한 이해 (0) | 2025.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