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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베이스 PM 스쿨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6주차 - 문화, 역사, 인프라가 서비스 기획에 영향을 끼치는 이유

수강한 강의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 Chatper 10 서비스 정책서와 요구사항문서 (PRD)
  • 2. 문화, 역사, 인프라가 서비스 기획에 영향을 끼치는 이유

주차

6주차

강의 요약

  • 문화, 역사, 인프라가 서비스 기획에 영향을 끼치는 이유
    • 와이파이 마스터
      • 베트남, 동남아, 중국 지역에서 구글스토어 상단에 있는 앱
      • 서비스
        • 어떤 지역을 방문하게 되면 앱에서 자동으로 근처에 있는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풀어주는 서비스
        • 이미 그 장소의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알고있는 사용자가 앱에 저장을 해서 공유하는 형태
      • 인프라
        • 베트남, 동남아, 중국 지역에서는 무제한 요금제를 쓰는 이용자가 거의 없음
        • 통신 요금에 부담을 느끼는 사용자가 많음
        • 따라서 와이파이 사용량이 많음
      • 적용점
        • 와이파이가 중요한 베트남, 동남아, 중국 사용자들의 문제를 잘 해결한 서비스
    • 중국의 QR 코드
      • 인프라
        • 신용카드 보급이 매우 저조
        • 유니온페이가 카드 결제를 독점
      • 적용점
        • 기업들은 이러한 수수료를 우회하려고 함
        • 오프라인으로 구매하더라도 온라인으로 결제를 할 수 있는 QR 결제 기술 형태가 발전
      • 문화
        • 중국어가 워낙 어렵고 지역마다 언어가 다름
      • 적용점
        • 글로 설명을 하는 것보다 (ex. 메뉴판) QR 코드로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이 훨씬 효과적
    • 아자르의 중동 시장
      • 서비스
        • 영상통화로 낯선 사람과 만날 수 있는 서비스 
      • 문화
        • 중동은 문자나 전화보다는 영상통화의 수요가 굉장히 높음
        • 보수적인 문화 때문에 실외에서 데이트가 어려움
      • 죽용점
        • 남의 눈치를 보지 않고 낯선사람과 만날 수 있는 아자르의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함
    • 인도의 밸런스 히어로
      • 서비스
        • 선불제 휴대폰 이용자를 위한 모바일 소액 충전 서비스
      • 인프라
        • 11억명이 스마트폰을 사용, 10억명이 선불제 스마트폰을 이용
        • 잔액 소비 전엑 금액을 충전해야 함
        • 최소한 월 3~4번, 최대 10번까지도 충전해야 함
      • 적용점
        • 이렇게 자주 충전을 하는 사용자들의 문제를 소액 충전 서비스로 해결
    • 실패 - 11번가의 인도네시아, 태국, 말레이시아 진출
      • 인프라
        • 배송 인프라가 부족
        • 배송 가는 길에 물건 사고가 많음
        • 한국처럼 주소 체계가 잘 되어있지 않음
        • 비싼 물건인 경우에는 배달원이 들고 도망가는 경우가 종종 발생
    • LAZADA - 11번가의 실패 문제점을 잘 해결하고 성공한 스타트업
      • 적용점
        • 스쿠터 배달원들이 주소를 정확히 찾을 수 있도록 GPS 시스템 개량, 주소 데이터를 체계화
        • 신용카드 결제가 안되는 지역은 배송기사로부터 물건을 받고 현금을 배송기사다 다시 가지고오는 형태의 서비스
          • 배송기사는 신분이 보증되고 신뢰성있는 사람을 뽑음
  • 서비스 기획자는 문화와 역사, 인프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 인프라가 바뀜에 따라 우리 서비스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잘 판단해 서비스 정책을 세워야 함

생각 정리 & 적용점

오늘은 문화, 역사, 인프라가 서비스 기획에 영향을 끼치는 이유에 대해서 수강했다.

 

굉장히 많은 기업들의 사례들을 보면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유럽, 중동 등 어떤 지역의 문화에 따라 사용자들이 필요한 서비스가 달랐다.

또, 문화나 인프라에 따라 우리 서비스가 경쟁해야 할 대상이 정해지는 걸 알았다.

 

한국에서 성공한 11번가가 동남아 지역에서 실패한 사례를 보면서 서비스를 런칭하기 전에 기획자가 해당 지역의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위기는 기회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우리나라처럼 스타트업들이 많은 지역이 아닌 없는 지역을 잘 이해하고 소비자들을 분석한다면 또 다른 기회라는 생각도 들었다.

 

기회가 된다면 외국이나 특수한 지역에서 소비자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서비스를 기획하는 서비스기획자가 되고싶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