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한 강의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 Chapter 9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서비스 기획
- 1.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서비스 기획 능력이 중요한 이유
- 2. 좋은 지표란
- 3. 지표 선택 시 염두해야 할 사항
주차
5주차
강의 요약
-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서비스 기획 능력이 중요한 이유
- 고객 중심 기획의 어려움
- 고객의 행동 패턴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
- 그 고객이 모여있는 시장 또한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
- 이에 따라서 기존의 경험에 의존하여 기획을 할 경우 오히려 고객과 멀어질 수 있음
- 실제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기반하여 인사이트를 얻고, 이를 제품에 반영해야 함
- 고객 중심 기획의 어려움
- 지표
- 어떤 지표를 측정하느냐에 따라서 어떤 개선을 이뤄낼 것인가가 결정되므로, 수많은 데이터 중 적절한 지표를 설정하는 것은 기업 및 서비스 기획자에게 매우 중요한 일임
- 측정할 수 없는 것은 관리할 수 없다 - 피터 드러커
- 올바른 지표를 측정해야, 올바른 관리가 가능함
- 좋은 지표란 ?
- 상대적이다
- 어떤 지표를 좋고 시대별, 사용자 그룹별, 경쟁자별로 비교 가능
- '지난주보다 전환율이 2% 증가했다' 가 '전환율이 2%' 보다 좋은 정보임
- 이해하기 쉬움
- 구성원 모두가 지표를 기억하고, 지표에 대해 대화를 나눌 수 없다면 지표를 바탕으로 행동을 할 수 없게 됨
- 결정할 수 있음
- 비율은 비교의 속성이 있음
- 비율은 다소 대조적인 요소들이나 갈등이 있는 요소들을 비교하기 좋음
- 행동 방식을 바꿈
- 좋은 지표는 해당 지표의 변화를 위해 다음에 어떤 행동을 해야할 지 알려줌
- 이 정보로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에 대답이 어렵다면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지표임
- 지표 선택 시 염두해야 할 사항
- 정성적 지표 <> 정량적 지표
- 정성적 지표는 비구조적이고 종합하기 힘듬
- 정량적 지표는 정황 정보가 부족
- 정성적 지표는 '왜'에 대한 답을 제공함
- 정량적 지표는 체계적이고 객관적임
- 제품 설계단계에서는 정성적 지표가 중요함, 제품 개선 단계에서는 정량적 지표가 중요함
- 허상 지표 <> 실질 지표
- 실질 지표는 행동을 바꾸게 함
- 행동 방침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지표는 필요 없음
- 전체 가입자 수는 항상 우상향을 향함
- 이 지표는 사용자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우리에게 가치가 있는지 알 수 없음
- 전체 가입자 수는 항상 우상향을 향함
- 전체적으로 누적 지표는 성과 보고에는 사용가능하지만, 행동을 변화시키지는 못함
- 누적 방문 수
- 누적 가입자 수
- 누적 다운로드 수
- 탐색 지표 <> 보고 지표
- 탐색 지표는 추론에 기반, 아직 알려지지 않은 내용을 찾는데 목적이 있음
- 보고 지표는 일상적인 상황을 빠짐없이 알게함
- 선행 지표 <> 후행 지표
- 선행 지표는 미래 예측, 후행 지표는 과거를 설명해줌
- 선행 지표는 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유용
- 상관 지표 <> 인과 지표
- 두 지표가 함께 움직이면 상관 지표
- 두 지표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으면 인과지표
- 원하는 것 (매출) 과 통제가능 한 것(광고) 사이의 인과관계를 찾을 수 있다면 미래를 바꿀 수 있음
- 인과 관계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일단 상관관계를 찾고, 그 다음 변수를 통제하면서 차이를 측정하는 실험을 해야 함 ( AB test)
- 정성적 지표 <> 정량적 지표
생각 정리 & 적용점
오늘은 지표에 대해서 공부했다.
이번 챕터는 꽤 어려워서 몇번 돌려봤다.
아마 다음주에도 다시 봐야 그나마 좀 이해가 될 것 같다.
지표에 따라 앞으로 어떻게 행동할 지, 현재 까지 잘 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지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직은 잘 모르겠다. 다음에 한번 더 강의를 보면서 좋은 지표가 뭔지, 좋은 지표의 예시는 뭐가 있는지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제로베이스 PM 스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5주차 - SQL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정책서란? (0) | 2025.06.22 |
---|---|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5주차 - 데이터 분석 툴의 종류, Amplitude (1) | 2025.06.21 |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5주차 - 실험 설계_Duration 과 Variation 설정, 실험 진행, AB Test 시 주의사항 (0) | 2025.06.19 |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5주차 - 실험설계 : Target User, 분기 단위와 분석 단위 (1) | 2025.06.18 |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5주차 - AB Test, AB Test를 하는 이유, AB Test의 진행 프로세스 (1) | 2025.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