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tlin

AtomicKotlin _ 1.프로그래밍 기초

최근에 많은 생각을 했다.

 

결론은 나는 이제 Kotlin을 공부해서 Kotlin개발자가 될 계획이다.

 

Java를 배우고 들어와서 나는 Java개발자야! 라는 선입견이 계속 있었다.

그래서 회사에서 Kotlin을 사용하는데도 불구하고, Kotlin공부보다 Java와 관련된 공부를 계속했다.

 

문득 그런생각이 들었다. Kotlin을 공부하면 회사에서도 업무를 하면서 공부가 되고,

회사에는 Kotlin고수가 많기 때문에 멘토까지 생기는데 왜 Kotlin공부를 따로 안하지?

 

 

 

오늘부터 Atomic Kotlin을 통해 제대로 Kotlin에 대해서 공부하겠다.

 

이 책을 고른 이유

1. 기초부터 설명해준다. (코틀린 완벽가이드보다 쉬워보인다.)

2. 각 장(아톰)끼리의 의존성이 낮아 필요한 내용을 찾아서 공부할 수 있다.

3. 도저히 모르겠는 내용은 회사의 Kotlin 고수들에게 다이렉트로 물어볼 수 있다.

 

포스팅은 내가 몰랐던 것, Kotlin의 문법을 위주로 정리하겠다.

 

 

 

1부는 프로그래밍 기초로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을 Kotlin에서는 어떻게 사용하는지 방법에 대한 내용이었다.

 

1. Kotlin은 compile 언어다.

 

2. main()은 진입점(entry point) :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main()이 실행

 

3. 코드 끝에 ;(세미콜론)이 필요 없음

 

4. var(variable) : 변할 수 있는 수, 내용을 재대입 가능

 

5. val(value) : 값을 단 한번만 초기화할 수 있음, 재대입 불가능

 

6. val를 많이 쓸 수록 프로그램을 확장하고 유지 보수가 쉬워짐

 

7. Kotlin은 각 변수의 타입을 알아내서 개발자에게 알려준다 : 타입 추론(type inference)

 

8. Java : for(int i = 0 ; i < 10 ; i ++) -> Kotlin : for(i in 1..10) 으로 표현 됨

 

9. 식은 값을 짜내고, 문은 상태를 변경한다.

 

10. 식은 결과값이 있기 때문에 다른 식의 일부분이나 변수에 대입이 가능하다.

 

11. 문은 상태를 변경하기 때문에 다른 식의 일부분이나 변수에 대입이 불가한 최상위 요소다.

 

 

 

Atomic Kotlin은 IntelliJ IDEA에서 예제문제를 풀 수 있게 지원해준다.

 

 

 

 

 

목표는 8월이 되기 전에 1회 완독이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