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PM 스쿨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3주차 - Revenue, Refarral, Carrying Capacity
주탱2
2025. 6. 2. 22:12
수강한 강의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 Chatper 5 그로스 해킹
- 7. 수익성 (Revenue)
- 8. 추천 (Referral)
- 9. Carring Capacity
주차
3주차
강의 요약
-
- Revenue - 수익성
- 스타트업 수익 모델의 종류
- 광고 기반 수익 모델 :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 구매 및 거래 기반 수익모델 = 아마존, 쿠팡 등
- 구독형 수익 모델 = 넷플릭스, 왓챠, 슬랙 등
- 기획자가 신경 써야 할 지표
- CLV : Customer LifeTime Value : 고객 생애 가치
- LTV라고 불리기도 함 : LifeTimeValue
- 고객의 과거 또는 미래에 예상되는 구매액을 기반으로
우리 서비스의 현재 고객의 가치를 정의하는 것 - (평균 구매 금액 * 총 마진 * 구매 빈도 * 고객 수명) - 고객획득비용
- CLV : Customer LifeTime Value : 고객 생애 가치
- 스타트업 수익 모델의 종류
- Referral - 추천
- Referral에서 가장 중요한 것
- 고객이 추천할 만큼 좋은 서비스를 만드는 것
- 일반적으로 많이하는 레퍼럴 : 추천인 코드
- Referral에서 가장 중요한 것
- Carrying Capacity
- 환경 수용 능력
-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들어와서 더 이상 쓸모가 없다고 할 때 까지의 앱 내에서의 환경 수용력
- 신규 유저를 확보해야하는지, 이탈 고객을 다시 불러오게 하는지 확인할 수 있음
- Revenue - 수익성
생각 정리
AARRR에서의 마지막인 Revenue, Referral에 대한 강의를 들었다.
말 그대로 수익성, 추천에 관한 내용이었다.
결국 중요한 것은 고객이 사용할 만한 서비스, 추천할 만한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들었다.
또, Carring Capacity에 대해서도 공부했다.
에어비앤비가 숙박 말고도 액티비티에 대한 서비스를 하는 것, 네이버에서 검색 말고도 웹툰 서비스 등 다른 서비스를 하는 것
모두 Carring Capacity를 늘리기 위한 활동의 일환이었다.
내가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에서 배운 내용들을 하나하나 찾아가는 재미가 쏠쏠하다.
적용
Referral에서 일반적으로 많이하는 활동인 추천인 코드에 대한 예시를 알아봤다.
틱톡
- 추천받은 사람이 한달동안 틱톡을 꾸준히 이용하면
추천한 사람에게는 5만원, 추천 받은 사람에게는 2만원 주는 레퍼럴 진행
이 글은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