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PM 스쿨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2주차 - AARRR

주탱2 2025. 5. 31. 19:09

수강한 강의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 Chatper 5 그로스 해킹
  • 3. AARRR
  • 4. 사용자 유치 (Acquisition)

주차

2주차

강의 요약

  • AARRR
    • 그로스 해킹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레임워크
    • 1. Acquisition - 이용자 유입 ( 웹 트래픽, cpc 검색 조회 )
    • 2. Activation - 이용자 첫 방문 및 경험 (회원가입, 장바구니 등)
    • 3. Retention - 이용자 재방문 (engagement, 이탈률, 재방문 기간)
    • 4. Referral - 기존 이용자가 신규 이용자에게 추천 (공유,댓글 / 바이럴 개수, 주기)
    • 5. Revenue - 수익 (사용자당 평균 매출, LTV, 전환 등)
  • Acquisition
    • 신규 고객 유치
    • Organic Traffic 
      • 고객이 검색을 통해 자연스럽게 들어오는 활동
      • 검색엔진의 검색 최적화
      • 앱스토어와 구글 스토어 최적화
      • 웹 사이트의 HTML 코드에 검색이 잘 되도록 설정
      • 구글, 네이버 등 검색에 잘 걸릴 수 있게 검색어 설정을 하는 활동
      • 비용을 들이지 않으면서 유입을 잘 시킬 수 있도록 하는 노력
    • Paid Traffic
      • 비용을 지불하고 들어오는 활동
      • CAC - 고객 획득 비용
      •  비용 / 고객 획득 수 = 고객 획득 비용
      • CAC를 줄이기 위해 고객 획득 비용을 줄이던가, 같은 비용으로 더 많은 고객을 끌어와야 함
      • CAC가 LTV를 넘어가면 안됨
      • LTV - (평균 구매 금액 * 총 마진 * 구매 빈도 * 구매 수명) - 고객획득비용

생각 정리

오늘은 AARRR의 개념에 대해 공부했다.

그로스 해킹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레임 워크라는 말이 가장 이해하기 쉬웠다.

그로스 해킹의 스프링이라고 생각하니까 친근하게 다가왔다.

 

오늘은 간단하게 개념과 AARRR의 첫번째 A인 Acquisition에 대해서만 알아봤다.

신규 고객 유치에서 Paid Traffic이나 Organic Traffic으로 나뉘는지 새로 알게됐고

개발팀에서 하던 검색 최적화, HTML에 meta 코드 삽입 등의 활동은 Organic Traffic이었단 걸 알았다.

 

나머지 ARRR에 대해서도 열심히 공부해서 누가 "AARRR이 뭐야?" 라고 물어보는 질문에 대답 할 수 있게 해야겠다.

적용

AARRR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다양한 이미지 자료를 찾아봤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