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PM 스쿨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2주차 - 사용자와 제품에 대한 이해
주탱2
2025. 5. 26. 22:09
수강한 강의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 Chapter 3 서비스 기획자에게 꼭 필요한 스킬셋
- 1. 사용자와 제품에 대한 이해
주차
2주차
강의 요약
- 프로덕트 성공을 위해 필요한 스킬셋
- 사용자와 제품에 대한 이해
- 비즈니스 및 사업 모델에 대한 깊은 이해
- 동료들로부터 신뢰를 형성하고, 리드할 수 있는 능력
- 서비스 기획 실무를 위해 필요한 스킬셋
- IT 서비스 개발 업무를 협업하기 위한 도메인 지식
-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아이디어 도출 능력
- 데이터를 이용해서 결과치를 뽑아내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모든 업무의 기본
- 논리적 사고와 커뮤니케이션 능력
- 서비스 기획
-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서비스를 만들고
- 그 서비스에서 좋은 매출구조를 만들고
- 그 서비스를 계속해서 발전시키는 것
- 실패한 서비스
- 번개카
- 출시 사유
- 실제 번개장터를 이용한 중고차 거래가 활발, 광고 매출이 많이 나옴
- 중고차 시장이 크고, 늘어나고 있는 상황
- 중고차 관련 스타트업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
- 실패 사유
- 딜러의 니즈 충족 못 시킴
- 번개 장터 앱 내애서의 중고차 판매보다, 번개카에서의 딜러 경쟁이 더 치열함
- 번개 장터 앱의 광고상품보다 번개카의 광고상품이 더 비쌈
- 중고차 판매, 구매 고객의 니즈 충족 못 시킴
- 번개장터를 들어오는 것은 중간상을 끼지 않는 직거래를 통한 구매를 하기 위해서임
- 딜러의 니즈 충족 못 시킴
- 출시 사유
- 번개카
- 복잡성 보존의 법칙
- 사용자 : 복잡함 => 시스템 : 편리함
- 사용자 : 편리함 => 시스템 : 복잡함
- 모두가 당연하다는 것이 사실은 당연하지 않다는 생각을 가져야 좋은 서비스가 나옴
- 사용자와 제품, 해당 제품을 이루는 시스템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고찰이 더 좋은 기획자로 만드는 첫 번째 스킬셋
생각 정리
서비스 기획자로서 필요한 스킬셋 중 '사용자와 제품에 대한 이해'에 대해서 공부했다.
실패한 서비스의 예시, 성공적인 서비스의 예시를 통해서 보다 이해하기 더 쉬웠다.
강의 중 이 말이 인상적이었다.
'모두가 당연하다는 것이 사실은 당연하지 않다는 것을 생각해라'
토스의 점검시간 중 계좌 이체, 마켓컬리의 샛별배송 등 성공한 서비스를 생각해보면 위 말에서부터 시작됐다고 생각했다.
앞으로 어떤 서비스를 이용할 때 예리하게 보도록 노력해야겠다.
적용
기존에 자주 사용하던 서비스 중 적용해봤다.
평소에 운동을 갈 때 'T map' 서비스를 자주 이용한다.
근데 T map은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해서 길을 안내해주기 때문에 매번 다르게 길을 알려준다.
가끔은 내가 알고있던, 자주 다니던 길로 가고싶은데 T map은 다르게 알려줘서 당황할 때가 있다.
'내가 자주가는 경로' 라는 기능이 추가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당연히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해서 빠른 길을 알려줘서 좋다고 생각했지만 강의를 수강 후에 다시 생각해보니 위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