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PM 스쿨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2주차 - 사용자와 제품에 대한 이해

주탱2 2025. 5. 26. 22:09

수강한 강의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 Chapter 3 서비스 기획자에게 꼭 필요한 스킬셋
  • 1. 사용자와 제품에 대한 이해

주차

2주차

강의 요약

  1. 프로덕트 성공을 위해 필요한 스킬셋
    • 사용자와 제품에 대한 이해
    • 비즈니스 및 사업 모델에 대한 깊은 이해
    • 동료들로부터 신뢰를 형성하고, 리드할 수 있는 능력
  2. 서비스 기획 실무를 위해 필요한 스킬셋
    • IT 서비스 개발 업무를 협업하기 위한 도메인 지식
    •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아이디어 도출 능력
    • 데이터를 이용해서 결과치를 뽑아내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3. 모든 업무의 기본
    • 논리적 사고와 커뮤니케이션 능력
  4. 서비스 기획
    •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서비스를 만들고
    • 그 서비스에서 좋은 매출구조를 만들고
    • 그 서비스를 계속해서 발전시키는 것
  5. 실패한 서비스
    1. 번개카
      1. 출시 사유
        1. 실제 번개장터를 이용한 중고차 거래가 활발, 광고 매출이 많이 나옴
        2. 중고차 시장이 크고, 늘어나고 있는 상황
        3. 중고차 관련 스타트업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
      2. 실패 사유
        1. 딜러의 니즈 충족 못 시킴
          1. 번개 장터 앱 내애서의 중고차 판매보다, 번개카에서의 딜러 경쟁이 더 치열함
          2. 번개 장터 앱의 광고상품보다 번개카의 광고상품이 더 비쌈
        2. 중고차 판매, 구매 고객의 니즈 충족 못 시킴
          1. 번개장터를 들어오는 것은 중간상을 끼지 않는 직거래를 통한 구매를 하기 위해서임
  6. 복잡성 보존의 법칙
    1. 사용자 : 복잡함 => 시스템 : 편리함
    2. 사용자 : 편리함 => 시스템 : 복잡함
  7. 모두가 당연하다는 것이 사실은 당연하지 않다는 생각을 가져야 좋은 서비스가 나옴
  8. 사용자와 제품, 해당 제품을 이루는 시스템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고찰이 더 좋은 기획자로 만드는 첫 번째 스킬셋

생각 정리

서비스 기획자로서 필요한 스킬셋 중 '사용자와 제품에 대한 이해'에 대해서 공부했다.

실패한 서비스의 예시, 성공적인 서비스의 예시를 통해서 보다 이해하기 더 쉬웠다.

 

강의 중 이 말이 인상적이었다.

'모두가 당연하다는 것이 사실은 당연하지 않다는 것을 생각해라'

 

토스의 점검시간 중 계좌 이체, 마켓컬리의 샛별배송 등 성공한 서비스를 생각해보면 위 말에서부터 시작됐다고 생각했다.

앞으로 어떤 서비스를 이용할 때 예리하게 보도록 노력해야겠다.

적용

기존에 자주 사용하던 서비스 중 적용해봤다.

 

평소에 운동을 갈 때 'T map' 서비스를 자주 이용한다.

근데 T map은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해서 길을 안내해주기 때문에 매번 다르게 길을 알려준다.

 

가끔은 내가 알고있던, 자주 다니던 길로 가고싶은데 T map은 다르게 알려줘서 당황할 때가 있다.

 

'내가 자주가는 경로' 라는 기능이 추가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당연히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해서 빠른 길을 알려줘서 좋다고 생각했지만 강의를 수강 후에 다시 생각해보니 위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